해외 주식 제발 알고 사자. 아빠사자 "주식알고사자"입니다.
대부분의 한국 분들이 아시는 소위 FAANG(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주식 외에 생소한 주식들 위주로 가보겠습니다. 2021년에 상대적으로 평가절하된 주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IBM
FAANG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빅테크기업이라는 겁니다. 한국에서는 생소하지만 미국 점유율은 높은 IBM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아쉽게도 이번 코로나 여파로 인해 IBM은 2020년에 성장치가 크게 오르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주목해야 할 점은 코로나에 정체되어 있지 않고 스스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변화는 이루어 지지 않았지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FAANG제외 하고는 미국 내수시장 내 점유율은 굉장히 높습니다. 340억 달러 규모의 Red Hat그룹 인수는 이들의 주력인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강화하였고, 다가오는 대규모 관리 인프라 서비스 비즈니스를 통해 IBM은 자신들의 입지를 더 탄탄히 하려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으로, 2021년 수익에 대한 추정치의 11배 미만으로 거래되고 5% 이상의 배당 수익률을 자랑하는 IBM은 저평가된 주식이라 한입으로 모아 말합니다.
제너럴 모터스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주식에 관심 없는 분들도 전기자동차 하면 테슬라가 떠오를겁니다. 전기자동차 시장을 선두하고 있는건 맞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주가의 이야기입니다. 현재 한국과 해외 애널리스트들 전부 테슬라의 '거품'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테슬라 주가의 상승이 비정상적이다 보는 분들이 많죠. 뭐 주가상승을 고무적이고 이유가 있다하는 애널리스트들도 당연히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시장의 안전한 투자 기업을 찾으신다면 정확히 찾으신겁니다. GM은 향후 5년 동안의 포트폴리오에는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에 27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전 세계에 자신들의 전기 차량을 출시 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더욱 매력적인건 전기차에만 치중되지 않은 재래식 자동차 회사란 점입니다. 이 회사는 여전히 많은 자동차, 특히 트럭과 SUV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GM은 최근 열악했던 2020년 4분기 매출이 5% 증가했습니다. 재래식 자동차만으로도 알아주는 전세계적인 기업이 이번엔 자신들의 자본을 전기자동차에 쏟아붓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때에도 매출을 올렸다는 점에서 2021년이 더욱 기대되는 해외 전기차관련주였습니다.
해외, 특히 미국 주식 초보자시라면 밑의 링크로 많은 도움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Ally Financial
Ally는 금리 환경에 맞게 저축 계좌에 제공하는 금리를 낮추고 있고 이로인해 고객 확보에 마중물을 대었습니다. 현재 미국 연준도 금리를 당분간은 올리지 않겠다 하였으니 Ally Financial은 저금리로 고객들의 니즈를 공략하여 더 많은 매출을 '약속'받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0년 3분기에 50억 달러의 예금을 고객들로부터 얻었으며, 이는 사상 최고의 3분기 실적입니다. Ally의 일반 고객들을 위한 소매가 아닌 도매라 할수있는 자동차 금융에 주요 사업 분야을 두고있으며 전염병에도 불구하고 자동차금융업계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자동차 금융 부문의 세전 소득은 3 분기에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하여 조정 된 주당 이익을 24% 증가 시켰습니다.
Cisco systems
이번엔 기술분야의 주식을 말해보겠습니다. 이번 코로나 여파로 모든 기업들이 휘청였습니다. Cisco 또한 전염병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지만 이제는 상황이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Google, Facebook과 한국의 카카오마저 모든 기술분야의 주가들은 코로나 사태 임에도 주가상승을 했다는 건 주식을 안하는 사람도 아는 내용입니다. 그만큼 Cisco systems도 기대가 되는 기업 중 하나이죠. 회계 연도 2분기에는 수익이 최대 2% 감소 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는 1분기의 9% 급락에서 크게 개선 된 것입니다. 이제는 오히려 코로나 이전 주가를 상회할 정도로 회복이 되었습니다. 경기 침체 이후 Cisco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으로 강하게 반등하며 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2021회계 연도 수익에 대한 평균 분석가 추정치의 약 14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S&P 500이 현재 35이상의 P/E 비율을 자랑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이 과열 된 시장에서 Cisco를 가치 주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Hanesbrands
백화점과 의류 소매 업체들 또한 코로나로 인한 끔찍한 매출감소를 경험하였습니다. Hanesbrands 또한 코로나 이후 이너웨어 및 액티브웨어 판매에 타격을 입었죠. 다행히 회사는 작년에 마스크와 기타 개인 보호 장비로 전환한 결과, 상황이 뒤집혔습니다. 오히려 코로나 이전 주가보다 소폭 상승해 버렸습니다. 미국 내복 판매는 보호 복을 제외한 3분기에 8.4% 증가했습니다. Hanesbrands는 현재 새로운 장기 전략을 세워 주주들의 이익 극대화를 목표로 정진중입니다. Hanesbrands는 잘 알려진 주식은 아니지만 코로나가 끝난 후 사업이 회복되고 경영진이 현명한 전략적 움직임을 취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불경기에도 필수 소비재는 끊임없이 도,소매가 이뤄 진다는 점에서 이들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투자 권유를 목적에 두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 결정권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수익창출이 본인에게 나는것처럼, 책임도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