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정보

왕의 귀환! 암호화폐 순위 3위! Tether 테더 USDT 호재 시세전망 완벽정리

by StockMarket119 2022. 2. 15.

테더 코인

Tether(이하 테더) 코인 Bitfinex에서 발행하며 2022년 1월 암호화폐 순위 시가총액 기준 3위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며 법정화폐인 미국의 달러와 1:1의 비율을 가집니다. 테더의 합의 알고리즘은 PoR입니다. 오늘은 구독자분들을 위해 테더 코인의 개발 의의와 호재, 시세, 전망 등을 완벽 정리해서 알려드리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 Bitfinex

테더 코인은 Bitfinex(이하 비트 파이넥스) 거래소에서 발행합니다. 비트 파이넥스는 홍콩의 거래소이며 CEO는 Jan Ludovicus Vander Velde입니다. 테더는 2014년에 처음 개발되었으며 법정화폐인 미국 달러를 블록체 인화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코인들보다는 변동성이 적어 Stable coin(스테이블 코인)으로 불립니다. 생각해보시면 하루에 비트코인의 가격 등락은 달러 환율의 등락보다 훤씬 높습니다. 달러의 환율의 등락에 따라 테더 코인의 등락 결정되기에 변동성은 다른 코인들보다 적을 수밖에 없죠. 

 

테더는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이더리움 기반의 ERC-20을 사용하기 위해 Omni Protocol(옴니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그로 인해 스마트 계약과 dApp에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의 네트워크 상 안전성을 가집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처럼 상이한 전송 프로토콜을 쓰기에 테더를 송신할 때 어떤 형식인지 정확히 확인해야 하는 주의를 요하기도 합니다.

Bitfinex-Jan-Ludovicus-Vander-Velde
Bitfinex Jan Ludovicus Vander Velde / 굉장한 복코입니다.

  • 암호화폐 순위 3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독보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시가총액은 각 800조와 400조 원입니다. 테더 코인의 시가총액은 93조로 3위입니다. 거의 암호화폐 1세대에 속하는 리플도 38조로 8위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의외인 점이 있다면 테더 코인보다 시가총액 기준 순위가 더 낮은 코인들이 한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다는 겁니다. 한국에 익히 알려져 있고 하루 투자금액도 높은 암호화폐 순위 5위인 솔라나 코인과 암호화폐 순위 7위인 에이다 코인이 테더보다 인지도가 높습니다. 더 웃긴거 코인 자체로는 쓸모없는 밈코인 시바 이누 코인도 암호화폐순위 15위로 인지도가 최상위권이라는 겁니다.

 

잘 알려져 있지 않다고 테더가 10년 동안 아무것도 안 한 건 아닙니다. 테더의 역사를 간략하게만 요약해드리겠습니다. 테더는 Brock Pierce와 Craig Sellars에 의해 공동 설립됐습니다. 첫 토큰은 Realcoin(리얼코인)이라는 이름으로 2014년 10월 6일 발행됐지만 다음 달인 11월 20일에 Tether로 변경이 되어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테더 토큰은 총 4가지가 존재하며 비트코인 옴니 레이어 미국 달러 테더 및 유로 테더와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달러화 테더 및 유로화 테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달러가 더 활용도가 높기에 달러 테더만 알려져 있지만 유로화 테더도 유통이 됩니다. 

  • 스테이블 코인

테더 코인은 스테이블 코인이다.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발행되기에 달러 및 유로와 1:1 비율을 유지하는 것인지 알아보죠. 테더 토큰들은 모두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옴니 레이어 프로토콜을 통해 발행되어 암호화폐로 존재합니다. 그 후 각 테더는 홍콩의 테더 리미티드사에 예치된 법정화폐 단위로 1 USDT = 1$로 설정되어 테터 코인으로 발행됩니다. 발행이 된 후에는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등의 여타 암호화폐처럼 구매와 교환, 저장, 전송 등의 기능이 가능해집니다. 스테이블 코인의 대표 격으로는 지엑스 체인 코인이 있으며 중국의 위완화와 1:1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Tether 이름 유래

Tether은 영어로써 가축 등을 기둥 혹은 말뚝에 묶는 행위 혹은 묶는 "밧줄"을 뜻합니다. 테더 코인은 미국의 법정화폐인 달러와 1:1의 고정적인 비율을 가집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과거 미국 달러가 Gold standard(금본위 제도)의 속성을 이어받을 목적으로 설계가 되었기에 무조건적으로 달러와 일정한 1:1 비율을 가집니다. 티커는 USDT로 USD(미국 달러)와 같게끔 한 센스도 돋보입니다. 

Tether-logo
Tether logo

테더

테더의 개발 의의와 역사, 시가총액 등을 알아봤으니 이번엔 테더의 기술적 요소들을 살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 PoR(Proof of Reserves, 보유 증명) 

테더는 보유 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테더는 비트코인과 깊은 유대관계가 있습니다. 테더의 PoR 알고리즘의 채택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으로 설계된 Omnicore(옴니 코어) 알고리즘으로 설정된 전자 지갑을 통해 발행이 되죠. PoR을 쉽게 얘기하면 테더는 입금이 된 만큼의 양만큼 테더를 발행해 줍니다. 발행 프로세스 중 법정화폐와 테더의 양이 일치됨을 증명하는 게 PoR이죠. PoR 합의 알고리즘 덕분에 1:1 비율의 유지가 가능하며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안전성이 입증되는 거죠. 밑의 참고 링크를 클릭해 다른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코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투자 제발 알고 합시다! 브이 시스템즈 개발부터 시세까지 완벽 정리!)

  • Central Issuance System (중앙 발행 체계)

테더는 중앙 집권식의 발행 체계를 가지고 있어 거래소에서 직접 발행과 유통을 담당합니다. 토큰의 수요와 공급 조절만 거래소에서 하기에 한번 자신의 지갑에 들어온 테더 코인의 교환 및 매수, 매도는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 Bitcoin Blockchain, Omni Layer Protocol, Tether Limeted로 구성된 3단 레이어 

Bitcoin Blockchain(비트코인 블록체인), Omni Layer Protocol(옴니 레이어 프로토콜), Tether Limeted(테더 리미티드)의 3단 레이어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각 레이어의 활용도를 간략하게나마 확인해보죠. 

  1. Bitcoin Blockchain(비트코인 블록체인) - 위에서 설명한 대로 테더 코인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통해 발행됩니다. 테더 트랜잭션은 옴니 레이어 프로토콜을 통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메타 데이터로 저장됩니다.
  2. Omni Layer Protocol(옴니 레이어 프로토콜) - 옴니 레이어 프로토콜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저장된 메타 데이터화 된 토큰의 생성과 소각을 담당합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테더 순환의 실시간 감시가 가능하며 테더나 다른 토큰의 정보 교환 및 저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3. Tether Limeted(테더 리미티드) -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레이어로 법정화폐(달러 등) 예치금을 수령하면 동일 비율의 테더를 생성해줍니다. 법정화폐 예치금을 인출하면 동일 비율의 테더를 소각합니다. 법정화폐 예치금과 테데의 보관을 합니다. 감사 결과를 투자자에게 보고하며 테더의 정보 교환, 저장 및 전송 등을 관리합니다.

밑의 참고 링크를 클릭해 자신만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코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투자 좀 알고 하자! 코스모스 코인 ATOM 시세 전망 호재 완벽 정리)

 

Tether-priceexchange-rate
exchange rate

테더 시세

테더 시세는 2022년 1월 22일 기준 1,191.63원입니다. 오늘 환율은 1,191.54달러로 같은 비율을 가지고 있죠. 제가 캡처한 구글 환율은 실시간이 아닌 시간차를 두고 반영되기에 1달러 이하는 시간을 두고 비슷해집니다.

  • 사건 사고

테더 코인의 객관적인 사실만을 전하려 하기에 사건 사고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테더 지갑이 2017년 11월 해킹되어 310억 달러 상당의 테더 코인이 유출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2017년 11월에 19억 테더가 이유 없이 발행된 적도 있습니다. 이후 테더는 회계 감사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기에 굉장히 냄새나는 행보를 보여줬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테더의 중앙 발행 체계에 기안합니다. 중앙 발행 체계를 가지고 있기에 법정화폐와 1:1 비율의 유지가 가능하지만 "중앙화" 되었기에 마음만 먹으면 중앙에서 분탕을 칠 수 있는 것이죠. 

 

 

 

 

 

  • 테더 전망

그래도 테더의 전망은 밝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악재들이 있고 사건사고는 있지만 이미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미국 달러$(USD)보다 테더(USDT)를 선호합니다. 애초에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암호화폐를 아날로그 화폐로 전환하여 거래하면 에너지와 시간 낭비입니다. 테더는 애초에 투자를 위해 만들어진 알트코인이 아닌 암호화폐의 거래를 위해 설계된 코인이기에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테더는 지금도 많이 사용하지만 앞으로 더 많이 사용될 전망입니다. 활용도가 높고 스테이블 코인이라 가격 안전성이 높죠. 괜히 시가총액 기준 암호화폐 3위를 지키고 있는 게 아닙니다.

 

종합해보겠습니다. 테더 코인은 비트 파이넥스에서 발행합니다. 암호화폐 순위는 3위이며 스테이블 코인으로 달러와 1:1 비율을 고정적으로 가집니다. 테더는 그들만의 합의 알고리즘으로 투명성을 높입니다. 암호화폐들은 탈중앙화를 지향하지만 테더 코인은 (법정화폐에 비하면 미미하지만) 중앙 발행 체계를 가지고 세 가지 레이어를 통해 발행과 소각이 이루어집니다. 여러 사건사고들은 있었지만 주식이나 코인 등 투자재 중 사건 사고 없는 것을 찾는 게 더 어렵다는 점은 상기하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더의 전망은 밝다는 게 해외 투자기관들의 분석입니다. 물론 저의 편향된 말만 듣지 마시고 여러 의견 종합해보시고 현명한 투자 이끌어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테더 코인에 투자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테더의 무궁한 발전 기원하겠습니다. 구독자 여러분 성공적인 투자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