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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주식정보

찰칵찰칵! 스냅 주가 실적발표 후 하루 50% 상승? 시세 전망 완벽정리

by StockMarket119 2022. 2. 11.

스냅

  • 스냅 4분기 실적 발표

Snap(이하 스냅)의 4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42% 증가한 13억 달러로, 해외 투자기관들의 지난 10월 4분기 매출액이 전년대비 28% 증가한 32%가 될 것으로 예상한 걸 비웃기라도 하는 듯 예상을 1억 달러 웃돌았습니다. 스냅이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활성 사용자 수는 20% 증가한 3억 1,900만 명이고, 사용자 당 평균 수입(ARPU)은 18% 증가했습니다.

Snap-logo-cute-hand-drawing
Snap logo

  • 스냅 전년도 하락

일단 상승을 얘기하기 전 작년 하락장을 먼저 얘기하고 들어가겠습니다. 2022년 10월 22일 스냅의 주가는 기존 75.11달러였던 게 58.90달러로 -21.58% 급락을 하게 됩니다. 이때가 3분기 실적 발표가 있던 날입니다. 3분기 실적 발표 때 매출의 57% 증가분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도 해외 투자기관들과 애널리스트들의 예상 증가 치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매출이 늘었는데도 조금밖에 늘 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 일가요? 이때가 바로 Apple(애플)의 소비자 보호법이 새로 발표되었기 때문이죠. 애플은 각 어플들에 추적 동의를 사용자에게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한 통계에서 90%가량의 사용자들이 추적 동의를 거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저도 거절했습니다 헤헤. 요즘 소셜미디어나 구글의 유튜브 같은 대형 플랫폼들의 광고 기술은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해 맞춤형 광고를 송출하게 되어 있지만 추적이 더 이상 불가했기에 광고 수익률의 급감을 불러온 겁니다. 이로써 애플의 트래킹(추적) 금지가 효과 있다는 게 증명되었습니다. 

 

  • 스냅 광고 수익률

하지만 이번 4분기 실적 발표는 달랐습니다. 3분기 실적을 상회하기 위한 스냅의 대책이 시작됩니다. 스냅은 서드파티의 데이터나 타깃을 좁힌 광고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하여 퍼스트 파티의 데이터와 광고 측정 플랫폼(데이터 트래킹 코드의 일부인 Snap Pixel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였으며, 멀티 플랫폼 광고를 전개한 해당 광고주는 여러 광고 포맷에 걸쳐 단일 광고 세트를 전개할 수 있었습니다. 스냅은 또한 광고주가 증강현실 광고에 대한 전체적인 지출을 소비를 늘리고 이에 따른 실현수익의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4분기에 전년 대비 46% 증가하여 MZ세대 사이에서 스냅챗의 인기가 여전히 혼잡한 광고 시장에서 많은 가격 설정력을 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스냅 순이익

스냅은 2,250만 달러의 순이익을 계상했습니다. 그도 그럴게 저번 연도는 순손실의 폭이 꽤나 컸습니다. 전년의 순손실 1억 1310만 달러에서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스냅의 순이익이 전년대비 164% 증가한 3억 5950만 달러(주당 0.22달러)이었죠. 순익의 증가는 스냅 스포트라이트 쇼트 비디오 플랫폼의 콘텐츠 취득 비용을 다이얼 백 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를 축소하면서 확대되었습니다. 스냅의 마진 확대와 수익성 향상으로 잉여현금흐름을 다수 확보해 기분 좋은 2022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스냅의 이번 실적 발표로 다시 한번 메타와의 경쟁구도가 잡혔습니다. 연일 미국에서 메타와 스냅을 비교하는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죠. 나훈아 vs남진? 메타(구 페이스북)는 이번 실적 발표로 하루아침에 25% 뼈아픈 주가 하락을 맛봤기 때문이죠. 한국 언론이나 미국 언론이나 라이벌 구도 잡는 건 똑같나 봅니다. Nvidia(엔비디아)AMDIntel(인텔) 라이벌 구도로 보도하는 거만 생각해보셔도 아실 겁니다.  

 

 

 

 

 

 

스냅 주가

스냅 주가는 2022년 2월 10일 기준 40.28달러입니다. 지난해 대비 -35.65% 하락한 주가를 보여줍니다. 근 1년간 가장 높았던 가격은 83.11달러로 작년 9월 24일에 상승한 가격이었죠. 지금은 최고점 대비해서는 50% 하락한 모습인 겁니다. 스냅도 코로나가 지속되는 동안 많은 성장을 이뤘습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강했던 반도체 관련주들이나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들은 상승을 한 걸 생각해보면 이상한 것도 아닙니다. 스냅챗은 미국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쓰는 어플 상위 5위에도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도 스냅 전망은 단기적으로는 하락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이기에 유의하시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nap-stock-2022-Feb.-10th-price-chart
Snap stock price chart

종합해보겠습니다. 스냅은 뼈아픈 하락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4분기 실적 발표로 다시금 치고 올라가는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4분기에는 광고 수익률과 순이익의 개선이 큰 폭으로 향상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죠. 메타와의 라이벌 구도가 잡힌 지 오래입니다. 현재는 워낙 메타가 죽을 쑤고 있기에 스냅챗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메타의 시가총액이 약 10배 더 높다는 건 인지하시면 좋겠습니다. 객관적 평가하시라고 메타 기 좀 세워줬습니다. 물론 저의 편향된 말만 듣지 마시고 여러 의견 종합해보시고 현명한 투자 이끌어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구독자 여러분 성공적인 투자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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